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이런 사람은 절대로 머리를 매일 감으면 안됩니다.

by 건.예.삶 2022. 6. 28.
반응형

우리는 머리는 얼마나 자주 감아야 할까? 어떤 사람은 매일 감아야 한다, 덜 감을수록 좋다, 아예 샴푸나 비누는 쓰지 않아야 한다는 의견까지 다양하고 그 차이가 심하다.

적정 숫자는 당연하게도 사람에 따라 다르다. 왜냐하면 두피와 머릿결 상태에 따라 다르고 주관적인 취향에 따라 갈릴 수 있도 있기 때문인데, 한 매체에서 미국 건강 매체 '웹엠디'가 전문가에게 물었다. 

머리를 오래 감지 않으면 기름기가 끼고 뻣뻣해지기도 한다. 마운트 시나이 아이칸 의대 앤절라라 램 교수는 "모발은 세붐(sebum)이라 불리는 천연 유분을 분비하는데 샴푸는 이 기름기를 제거한다"고 설명했다고 한다.

우리 머리에 적당한 기름기는 필요하다. UCLA 의대 캐롤린 고 교수는 "두피와 모발의 적정 습도를 유지하고 보호막 역할을 한다"고 말했다. 


평균적으로 머리를 매일 감을 필요는 없고, 피부과적 관점에서 보더라도 머리를 매일 감아야 하는 사람은 소수에 불과하다. 고 교수는 "머리칼이 극히 가늘거나, 운동이나 육체노동으로 땀을 많이 흘리거나, 습도가 높은 곳에 거주하는 사람"을 이야기 했는데, 물론 여기에 비듬이 많은 사람도 머리를 자주 감아야 한다고 말했다. 그는 "머리를 자주 감는 게 비듬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된다"고 말했다. 

평균적인 두피와 모발을 가진 사람이라면 2,3일에 한 번 정도가 적당하다. 고 교수는 "모든 상황에 맞는 한 가지 기준은 없다"면서 "기름이 많이 끼고, 두피가 가려우며, 비듬이 많아진다면 머리를 감아야 한다"고 전했다.

반응형
그리드형

댓글